다양한 질환의 특징들,
증상별 질환 정보

지나치기기 쉬운 질환의 증상들
정기적인 검진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두통, 안면통이란?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별도의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통제 복용에도 장기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내원이 필요합니다.

편두통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나 일축성,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 구역이나 구토 및 빛이나 소리 공포증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두통을 말합니다.

편두통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주로 젊은 성인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편두통은 중등도 이상의 강도를 보이기 때문에 편두통 환자의 약 80% 정도가 두통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 증상

전구 증상
수 시간~ 수일에 거친 정신 기분의 변화, 목이 뻣뻣해짐, 오한, 나태, 피곤함 등이 발생합니다.
전조
한 시간 미만으로 지속하며 반복적으로 두통이 발생하고, 시각 감각 및 운동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통
욱신욱신 쑤시는 두통이며, 양측성 혹은 전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에 의해 악화합니다. 광선, 소리, 냄새에 대한 민감성으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후구 증상
두통이 해소된 후 느끼는 증상으로 중력 손상, 불안정감, 무기력함, 혼란스러움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편두통 치료

급성기 약물 요법
예방 요법

만성 두통

만성 두통은 아프지 않은 날보다 아픈 날이 더 많은 경우 만성두통에 해당합니다. 만성두통의 종류에는 만성 편두통, 만성 긴장형 두통 등이 있습니다.

원인은 과도한 진통제 복용이 가장 흔하며 그 외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진통제의 과다복용에 의한 두통을 약물 과용 두통이라고 하는데 약을 먹지 않으면 견디지 못해 진통제를 끊을 수 없게 되면서 만성화가 진행되는 경우입니다.

만성 두통 증상

- 만성 두통을 앓는 환자들은 어지럼증, 소리나 빛의 민감함, 불면증과 불안감, 우울감 등을 동반합니다.

- 매우 드물지만 뇌종양이나 뇌출혈 같은 질환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두통을 스스로 진단하고 진통제를 선택하기보다 정확한 두통의 감별 진단이 중요합니다.

만성 두통 치료

약물치료
적외선 치료
예방 요법

비정형 안면통

뇌신경통의 특징은 보이지 않는 지속적인 안면통으로 매일 거의 하루 종일 통증이 지속합니다. 한쪽에 국한되어 통증이 발생하면 부위가 정확히 구분되지 않으며 깊숙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료 전 반드시 뇌종양, 축농증, 치과 질환 등 통증의 원인이 되는 다른 질환이 있는지를 감별한 후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비정형 안면통 증상

- 뺨이나 주로 안면 부위에 생기는 통증으로,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과 같은 느낌에서부터 얼굴이 조인다거나 욱신욱신 쑤시는 비교적 심한 통증까지 나타납니다.

- 안면통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정신적이나 육체적인 스트레스에 의하여 악화됩니다.

비정형안면통 치료

약물 요법
성상신경절 차단술
알코올 신경차단술

턱관절통증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로 관절에서 딱딱한 소리가 나며 통증을 동반합니다. 소리가 난다고 하여 모두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지만, 턱관절 장애의 초기 단계에 들어섰다고 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딱딱한 오징어 등을 오래 씹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 외상과 스트레스 등은 턱관절 장애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통증 증상

  • 턱관절 통증은 턱과 귓바퀴 주변으로 둔하고 쑤시는 듯한 통증이 지속합니다.
  • 턱관절 부위 저작근의 압박 또는 장시간의 대화로 통증이 심해집니다
  •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거나 입을 벌릴 때마다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관절통증 치료

약물치료
신경 차단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